■ QTcpServer 클래스

- 상세 설명

QTcpServer 클래스를 사용하면 Client로 부터 들어오는 TCP 연결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.

포트를 지정하거나 QTcpServer가 자동으로 포트를 선택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.

특정 IP의 기기 혹은 모든 기기의 IP의 수신 요청에 대한 대기를 할 수 있습니다.

 

서버가 들어오는 연결을 수신하기 위해 listen()을 호출하면, 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할 때마다 newConnection() 신호가 생성됩니다.

보류 중인 연결을 연결된 QTcpSocket으로 승인하려면 nextPendingConnection()을 호출하면 됩니다.

이 함수는 QAbstractSocket :: ConnectedState에서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에 사용할 수있는 QTcpSocket에 대한 포인터를 Return 합니다.

 

오류가 발생하면 serverError()가 오류 유형을 반환하고, errorString()을 호출하여 발생한 일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.

연결을 기다릴 경우 서버가 기다리는 IP 및 Port는 serverAddress() 및 serverPort()로 알 수 있습니다.

close()를 호출 시 QTcpServer가 수신을 중지합니다.

 

- 사용법

QTcpServer 클래스는 서버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함수를 제공합니다.

우선, 임의의 ip, 무작위 포트를 청취하고 클라이언트가 연결을 요청할 때 Signal / Slot으로 동작시킵니다. 

Server. 49번째 줄: connect(server, SIGNAL(newConnection()), this, SLOT(newConnection()));
Server. 52번째 줄: socket_data.sprintf("Listening: %s\n", server->listen(QHostAddress::Any, 1024) ? "true" : "false");

 

이후, 새 연결이 있으면 클라이언트 목록에 추가하고 소켓에서 Read / Write가 가능합니다.

Server. 65번째 줄: QTcpSocket *socket = server->nextPendingConnection();(QAbstractSocket::SocketState)));
Server. 66번째 줄: connect(socket, SIGNAL(readyRead()), this, SLOT(readyRead()));

 

■ QTcpSocket 클래스

- 상세 설명

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는 안정적인 스트림 지향 연결 지향 전송 프로토콜입니다.

데이터의 지속적인 전송에 특히 적합하게 설계 되었습니다.

connectToHost(ip, port) 함수를 통해 Server에 연결을 요청하고, 연결이 될 경우 write() 함수로 Data를 전달합니다.

QTcpSocket은 QAbstractSocket의 편리한 서브 클래스로 TCP 연결을 설정하고 데이터 스트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.

 

- 사용법

Qt에서 TCP 연결을 만들려면 QTcpSocket을 사용해야 하는데 connectToHost() 함수로 연결해야 합니다.

로컬 TCP 서버에 연결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함수를 사용합니다.

Client. 51번째 줄: fd_flag = connectToHost("127.0.0.1");

 

연결이 완료되면 Server에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, 아래와 같이 전송 가능합니다.

Client .72번째 줄: socket->write(IntToArray(data.size()));
Client. 73번째 줄: socket->write(data);

 

아래의 예제에서 Server에서 Client 쪽으로의 Write 함수, Client에서 Server로 부터의 Read 함수는 구현하지 않았지만,

이미 서로 TCP 연결은 되어있기 때문에 Server에서는 write(), Client에서는 Signal / Slot만 예제와 반대로 구현해주면 사용 가능합니다. 

 

■ 예제

QTcpServer 클래스와 QTcpSocket 클래스를 이용한 Socket 통신 예제입니다.

Server 클래스가 Client의 요청을 기다리다가 Client 클래스 실행 시 TCP 통신을 할 소켓이 연결됩니다.

 

또한, 예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Qt Network C++ Class 사용해야 하는데, 이를 위해 모듈을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.

모듈과 연결하기 위해 Project 파일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.

.pro file

QT += network

 

- Server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82
83
84
85
86
87
88
89
90
91
92
93
94
95
96
97
98
99
100
101
102
103
104
105
106
107
108
109
110
111
112
113
114
115
116
117
118
119
120
121
122
123
// Server.h
#ifndef SERVER_H
#define SERVER_H
 
#include <QMainWindow>
#include <QtCore>
#include <QtNetwork>
#include <QString>
 
namespace Ui {
class Server;
}
 
class Server : public QMainWindow
{
    Q_OBJECT
public:
    explicit Server(QWidget *parent = nullptr);
    ~Server();
 
signals:
    void dataReceived(QByteArray);
 
private slots:
    void newConnection();
    void disconnected();
    void readyRead();
 
private:
    Ui::Server *ui;
    QTcpServer *server;
    QHash<QTcpSocket*, QByteArray*> buffers; //We need a buffer to store data until block has completely received
    QHash<QTcpSocket*, qint32*> sizes; //We need to store the size to verify if a block has received completely
};
#endif // SERVER_H
 
 
// Server.cpp
#include "server.h"
#include "ui_server.h"
 
static inline qint32 ArrayToInt(QByteArray source);
 
Server::Server(QWidget *parent) :
    QMainWindow(parent),
    ui(new Ui::Server)
{
    ui->setupUi(this);
    server = new QTcpServer(this);
    connect(server, SIGNAL(newConnection()), this, SLOT(newConnection()));
 
    QString socket_data;
    socket_data.sprintf("Listening: %s\n", server->listen(QHostAddress::Any, 1024) ? "true" : "false");
    ui->textBrowser->insertPlainText(socket_data);
}
 
Server::~Server()
{
    delete ui;
}
 
void Server::newConnection()
{
    while (server->hasPendingConnections())
    {
        QTcpSocket *socket = server->nextPendingConnection();
        connect(socket, SIGNAL(readyRead()), this, SLOT(readyRead()));
        connect(socket, SIGNAL(disconnected()), this, SLOT(disconnected()));
        QByteArray *buffer = new QByteArray();
        qint32 *= new qint32(0);
        buffers.insert(socket, buffer);
        sizes.insert(socket, s);
    }
}
 
void Server::disconnected()
{
    QTcpSocket *socket = static_cast<QTcpSocket*>(sender());
    QByteArray *buffer = buffers.value(socket);
    qint32 *= sizes.value(socket);
    socket->deleteLater();
    delete buffer;
    delete s;
}
 
void Server::readyRead()
{
    QTcpSocket *socket = static_cast<QTcpSocket*>(sender());
    QByteArray *buffer = buffers.value(socket);
    qint32 *= sizes.value(socket);
    qint32 size = *s;
    while (socket->bytesAvailable() > 0)
    {
        buffer->append(socket->readAll());
        while ((size == 0 && buffer->size() >= 4|| (size > 0 && buffer->size() >= size)) //While can process data, process it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size == 0 && buffer->size() >= 4//if size of data has received completely, then store it on our global variable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ize = ArrayToInt(buffer->mid(04)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*= size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uffer->remove(04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size > 0 && buffer->size() >= size// If data has received completely, then emit our SIGNAL with the data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ui->textBrowser->insertPlainText(QString(buffer->data())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ByteArray data = buffer->mid(0size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uffer->remove(0size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ize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*= size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mit dataReceived(data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 
qint32 ArrayToInt(QByteArray source)
{
    qint32 temp;
    QDataStream data(&source, QIODevice::ReadWrite);
    data >> temp;
    return temp;
}
 

- Client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82
83
84
85
86
87
88
89
90
91
92
93
94
95
96
97
98
99
100
101
102
103
104
105
106
// Client.h
#ifndef CLIENT_H
#define CLIENT_H
 
#include <QMainWindow>
#include <QtCore>
#include <QtNetwork>
 
namespace Ui {
class Client;
}
 
class Client : public QMainWindow
{
    Q_OBJECT
 
public:
    explicit Client(QWidget *parent = nullptr);
    ~Client();
 
public slots:
    bool connectToHost(QString host);
    bool writeData(QByteArray data);
 
private slots:
    void on_pushButton_clicked();
 
private:
    Ui::Client *ui;
    QTcpSocket *socket;
    bool fd_flag = false;
    bool send_flag = false;
    int cnt = 0;
};
 
#endif // CLIENT_H
 
 
// Client.cpp
#include "client.h"
#include "ui_client.h"
 
static inline QByteArray IntToArray(qint32 source);
 
Client::Client(QWidget *parent) :
    QMainWindow(parent),
    ui(new Ui::Client)
{
    ui->setupUi(this);
    socket = new QTcpSocket(this);
    fd_flag = connectToHost("127.0.0.1"); // localhost
 
    if(!fd_flag)
        ui->textBrowser->insertPlainText("Socket connect fail\n");
}
 
Client::~Client()
{
    delete ui;
}
 
bool Client::connectToHost(QString host)
{
    socket->connectToHost(host, 1024); // ip address, port
    return socket->waitForConnected();
}
 
bool Client::writeData(QByteArray data)
{
    if(socket->state() == QAbstractSocket::ConnectedState)
    {
        socket->write(IntToArray(data.size())); // write size of data
        socket->write(data); // write the data itself
        return socket->waitForBytesWritten();
    }
    else
    {
        return false;
    }
}
 
QByteArray IntToArray(qint32 source) // Use qint32 to ensure that the number have 4 bytes
{
    // Avoid use of cast, this is the Qt way to serialize objects
    QByteArray temp;
    QDataStream data(&temp, QIODevice::ReadWrite);
    data << source;
    return temp;
}
 
void Client::on_pushButton_clicked()
{
    if(fd_flag)
    {
        QString textData, sendData;
        textData.sprintf("Button click: %d\n", cnt);
        sendData.sprintf("Socket data: %d\n", cnt);
        ui->textBrowser->insertPlainText(textData);
        send_flag = writeData(sendData.toStdString().c_str());
 
        if(!send_flag)
            ui->textBrowser->insertPlainText("Socket send fail\n");
        else
            cnt++;
    }
}

 

// Image